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의료과실 및 의료사고
대처요령
1. 의료과실 및 사고로 의심된다면, 차료를 받고 난 이후 나빠진 상항에 대해 담당의사에게 알리고 그 원인에 대해 설명을 요구하십시오.
2. 그리고 의료과실 및 사고로 의심되는 상황에 대해 되도록 상세하게 기록(사고경위서)해 두십시오. 진료 및 진단과정, 처치내용, 의사설명, 동의내용 등에 대해 육하원칙에 따라
발생순서(시간적 순서)대로 자세히 기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.
3. 해당 병의원에 의료사고 및 과실로 인해 입은 피해 등에 대해 서면으로 민원을 제기하십시오.
4. 관련된 진료기록을 수집하여 확보해 두십시오. 진료기록에 대한 제공의무 의료인에게 있고 환자는 이를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(의료법 21조), 그리고 필요하다면 의료과실 및
사고 대응과정에서 발생하는 내용을 녹취해 두는 것도 방법이며, 환자의 상태를 사진기록으로 남겨두는 것도 필요합니다.
5. 모든 진료기록과 관련증거(녹취 등)를 수집한 다음에 다른 병원으로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.
6. 의료사고 및 과실관련 관련된 기관 또는 단체를 통해 법률자문과 상담요청을 하십시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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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담 및 관련기관
1.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(TEL. 1670-2545) 바로가기
2. 의료소비자연대 (TEL. 1670-2545) 바로가기
3. 의료사고가족연합회 (TEL. 3462-4043, 3463-2807) 바로가기
4. 한국소비자원 (TEL. 043-880-5500)